MY MENU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
코감기라고 생각하고 감기약을 계속 먹는데도 콧물, 코막힘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하게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맑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코 가려움 등의 증상이 2가지 이상 나타난다면 알레르기성 비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코 주위 가려움
두통
후각 감퇴
중이염
축농증
인후두염

알레르기성 비염은 오래 진행될 경우 중이염이나 부비동염(축농증), 인후두염 등과 같은 합병증으로 악화될 수 있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주로 계절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지만 만성일 경우에는 1년 내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
유전적 요인 부모 중 한명이 알레르기 질환일 때 - 50%
부모 양쪽 다 알레르기 질환일 때 - 75%
환경적 요인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곰팡이, 애완동물의 털, 음식물, 약물, 환경오염, 새집중후군 등
알레르기성 비염과 감기의 차이점
감기 재채기, 콧물, 코막힘, 발열, 근육통
비염 재채기, 콧물, 코막힘

알레르기성 비염의 대표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은 감기 증상과 흡사합니다. 다만, 알레르기성 비염일 경우에는 감기처럼 오한, 발열, 전신의 근육통 같은 증상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비염의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원인물질에 대한 방어기능 장애를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에 내치적 치료방법과 외치적 치료방법을 병행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1. 내치적 치료방법 - 한약
알레르기성 비염의 원인이 되는 폐, 코와 같은 호흡기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코 점막의 붓기와 염증을 제거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또한 코의 상태를 파악해 환자분의 비염 증상과 체질에 맞춰 장부의 허실을 따져 재발을 방지합니다.
2. 외치적 치료방법
경희 소나무 한의원에서는 다양한 외치적 치료방법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합니다. 외치적 치료방법은 코 점막의 염증을 개선하고 점막의 재생을 도와주며 막혀있는 고름을 배출시키고 이물질을 제거해 코막힘 등의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외치적 치료방법
한약연고, 코세정제, 비염 한약스프레이, 비강세척치료, 왕뜸치료, 비강사혈침, 침 치료 등 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
외치적 비염 치료 방법에는 면봉을 이용해 코 점막에 바름으로서 염증을 치료하는 한약연고(코편고, 알비고)와 콧 속에 넣어 부종과 염증을 가라앉혀 주는 겔형태의 한약 코편겔, 콧물이 많고 알러지성이 강한 환자에게 효과가 좋은 알비겔, 죽염과 한약재로 만든 코 세정제인 코편수, 비염 한약 스프레이 등이 있습니다.

또한 비강 세척기로 콧 속을 청소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왕뜸치료 및 비강사혈침, 침치료 등의 치료로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하게 됩니다. 침치료가 힘든 아이에게는 스티커침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